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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] 1.2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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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일차 | 2일차 | 3일차 | 4일차 | 5일차 |
1.1 | 1.2 | 1장 예상질문 | 2.1 | 2.2 |
6일차 | 7일차 | 8일차 | 9일차 | 10일차 |
1장, 2장 복습 | 3.1 | 3.2 | 3.3 | 3.4 |
11일차 | 12일차 | 13일차 | 14일차 | 15일차 |
4.3 | 4.4 | 4.5 | 4.6 | 4.7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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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2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|
1.2.1 선언형과 함수형 프로그래밍 1.2.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.2.3 절차형 프로그래밍 1.2.4 패러다임의 혼합 |
1.2 프로그래밍 패러다임
- 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래밍의 관점을 갖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개발 방법론
- 특정 패러다임을 지원하는 언어들이 존재한다
- jdk 1.8 이전의 자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
jdk 1.8 이후로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지원하기 위해 람다식, 생성자 레퍼런스, 메서드 레퍼런스를 도입했고 선언형 프로그래밍을 위해 스트림 등의 표준 API 등이 추가됨 - 하스켈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
- C++, 파이썬, 자바스크립트는 여러 종류의 패러다임을 지원한다
- jdk 1.8 이전의 자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
1.2.1 선언형과 함수형 프로그래밍
선언형 프로그래밍(declarative programming) : '무엇을' 풀어내는가에 집중하는 프로그래밍
함수형 프로그래밍(functional programming)
- 선언형 프로그래밍의 일종
- 작은 단위의 순수 함수들을 쌓아 로직을 구현하고, 고차 함수를 통해 재사용성을 높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
- 고차 함수 : 함수가 함수를 매개변수로 받아 로직을 생성할 수 있는 것
- 이때 고차 함수를 쓰기 위해서는 해당 언어가 일급 객체라는 특징을 가져야 한다
(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일급 객체이기 때문에 함수형 프로그래밍 방식이 선호된다) - 일급 객체의 특징
- 이때 고차 함수를 쓰기 위해서는 해당 언어가 일급 객체라는 특징을 가져야 한다
- 고차 함수 : 함수가 함수를 매개변수로 받아 로직을 생성할 수 있는 것
- 변수나 메서드에 함수를 할당할 수 있다 - 함수 안에 함수를 매개변수로 담을 수 있다 - 함수가 함수를 반환할 수 있다 |
1.2.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, Object-Oriented Programming)
-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하고,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는 방식
- 설계가 오래 걸리고, 다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리다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
- 추상화 :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, 기능을 간추려내는 것
- 캡슐화 :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
- 상속성 : 상위 클래스의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서 재사용, 추가, 확장하는 것
- 다형성 :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
- overloading :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 개 두는 것. 메서드의 타입, 매개변수의 유형, 개수를 다르게 둘 수 있다. 컴파일 중 발생하는 정적 다형성
- overriding :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는 것. 런타임 중 발생하는 동적 다형성
- 설계 원칙 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설계할 때 지켜야 하는 SOLID 원칙
- 단일 책임 원칙(SRP,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: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 - 개방-폐쇄 원칙(OCP, Open Closed Principle)
: 기존 코드는 잘 변경하지 않으면서도(폐쇄) 확장은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(개방) - 리스코프 치환 원칙(LSP,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: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SP, Interfact Segregation Principle)
: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한다 - 의존 역전 원칙(DIP,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: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의 변화에 대한 구현으로부터 독립해야 한다.
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면 안된다
- 단일 책임 원칙(SRP,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1.2.3 절차형 프로그래밍
- 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 과정으로 이루어진 로직
- 코드의 가독성이 좋고 실행 속도가 빨라 계산이 많은 작업에 쓰인다
- 예) fortran을 이용한 대기 과학 관련 연산 작업, 머신 러닝의 배치 작업
➖ 모듈화하기 어렵고 유지 보수성이 떨어진다
1.2.4 패러다임의 혼합
하나의 패러다임만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도 좋지만, 여러 패러다임의 장점만 취해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좋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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